나선 아무개 소녀의 이야기.
아주 먼 옛날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던 아무개 소녀는 나무신령의 충고대로 복을 찾기 위해 머나먼 저쪽나라로 떠나게 된다. 아무개 소녀는 여행 중 아주 잘생긴 거시기 소년의 도움을 받게 되고 거시기 소년의 친구가 생기게 해달라는 소원을 전해주기로 약속한다. 길을 가
Ⅰ. 개요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긴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예로부터 생활 속에서 미를 추구하였고 즐겨 왔다. 조선 이전의 시대적 배경에서 선조들이 삶의 지혜와 예술적 감상만으로 특정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장
2) 문양의 종류 및 의미
① 목단(모란)문
목단, 작약 등으로도 불리는 모란꽃 문양은 당나라 이후 번영과 창성(昌盛), 미호(美好)와 행복의 상징으로 널리 애용됐다. 또한 송나라 때는 ‘부귀화’라 불리며 부귀길상의 상징물이었다고 전해진다. 풍성하고 화사한 모양새로 특히 여성을 위한 회화, 자수
문양과 색채’라는 주제를 통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2. 한국의 문양
2.1. 한국 문양의 시대별 특징
2.1.1. 원시시대
한반도에서 생활용기에 의도적으로 나타낸 무늬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은 신석기 문화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이다.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인 빗살무늬토기는 입구가 넓고 바닥
조형분야에 걸쳐 곡선적이고 화려한 장식이 풍미하여, 건축의 외관이나 일상생활용품에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Oranic Form)에서 비롯된 장식을 이용하였다.(그림1) 이후 그래픽 디자인, 공예, 건축 등에서 활발히 보급되었으나 수공예를 통한 지나친 장식과 사치스러움을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
문양, 쓰임새가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가장 긴 전통을 이어 온 한국인의 삶의 역사 자료라 할 수 있다. 한민족의 역사와 함께 하여 온 옹기의 역사성과 한국 전통 문화를 대변하는 문화적 가치는 한민족 문화의 정체성 정립에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자산일 뿐 아니라 실제로도 발효식품 저장
1. 성 유물함 속에 든 두꺼비 - 몽 생 미셸과 만
<몽 생 미셸과 만>
▶ 문화유산 : 달팽이 모양의 방어 시설과 수사들의 숙소 그리고 후기 고딕 양식의 제단실을 갖춘 대수도원 교회가 있는 수도원산
▶의의 : “부서지는 파도 속의 그리스도교 암반”이자 특이한 장소에 맞춰 지은 고딕 양식의 유일무
전통적인 용의 모습에 불교와 함께 전해진 인도 용의 성격과 불교적인 의미가 혼합된 또 다른 개념의 용인 것이다.
사람들은 용을 수신(水神)으로 섬기면서 풍요와 안전을 빌었고, 궁중에서는 용은 임금의 권위에 비유하여 여러 장식 문양으로 활용하였으며, 민가에서는 용 그림을 그려 대문에 붙
문양으로 이루어 지지 않은 형태는 없다. 이 문양은 고대의 많은 벽화와 유물들의 그림 속에서도 무수히 발견 되는데 이 때부터 우리 인간과 문양의 원초적 연관은 성립되어 오늘에 이르기 까지 수만종의 문양이 전래되어 왔고 또 현대는 현대대로 새로운 문양과 무늬들이 개발되어 오고 있다.
Ⅱ. 문
뱀의 목, 제비의 턱, 거북의 등, 물고기의 꼬리 모양을 하고 있으며 단혈산(丹穴山)에 살고 있다고 한다. 봉황이 산다는 단혈이라는 곳은 바로 조양(朝陽)의 골짜기이며 조양은 곧 태양을 마주하는 길운의 징조를 상징한다. 봉황을 단봉이라고 하는 것을 바로 단혈에서 생장하기 때문이다. 봉황은 다섯